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리가 삐었을 때, Ankle sprain

카테고리 없음

by ptkong 2024. 3. 1. 16:43

본문

운동을 하다가, 계단을 내려오다가 순간 삐끗한 경험 있으시죠. 이럴 때 너무 아프죠ㅜㅜ.. 

사실 사람이 있으면 통증보다 부끄러움이 더 밀려와서 안 아픈척 삼십육계 줄행랑.. ㅎㅎ

다치고 나면 관리가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인대는 한번 늘어나면 백프로 회복이 안되거든요. 그래서 삔 데 또 삔 경험이 많으실거예요. 

우선 처음에 다치고 나서 다리가 붓거나 열이 나면 얼음으로 하루 이틀 붓기와 열감을 가라앉혀 줘야 합니다.

그 이후에는 혈액순환이 잘되어서 치료가 빨리 되도록 따뜻한 온열치료를 해줍니다. 

그리고 그 이후 가장 중요한 것은 늘어난 인대가 제 능력을 못하니까, 그 인대를 보강하기 위해 근력 강화를 꼭꼭 해줘야 합니다. 이 단계가 없으니 계속 반복적으로 다리를 삐고 심지어 골절까지 되는 것입니다. 

그럼 근력 강화를 어떻게 해주느냐.. 사진은 제가 다리 삔 남자를 그려달라고 하니, AI가 그려 줬어요.. 정말 신기하죠.. 그리고 심지어 바깥쪽을 감싸쥐고 있는건 더 신기합니다. 왜냐하면 대부분 다리 삘 때 생각해보면 발목 안쪽으로 꺽이면서 바깥쪽이 늘게나게 되죠. 그러면 다들 발목 외측이 아파서 병원을 찾아오거든요.

이럴경우 바깥쪽 늘어난 근육이 제 힘을 발휘를 못하니까, 발목 외측을 벽에 댄 다음 발의 힘으로 벽을 천천히 밀어줍니다. 발은 움직이지 않고 근육만 수축되면 됩니다. 10초간 힘을 주시고 10초간 휴식을 취하면서 최소 10번~30번 정도 해줍니다. 운동 강도와 양은 환자 상태별로 다릅니다. 처음 10번을 했을 때 무리가 안되시면 서서히 늘려주시면 되요. 그리고 통증이 증가되면 운동량을 줄여주시면 되구요. 아무리 좋은 운동이라고 해도 통증이 증가되면 나에게는 맞지 않는 운동이니 하시면 안됩니다. 

벽이 없는 경우 밴드를 고정해 놓고 발을 외측으로 움직여도 됩니다. 대신 어느 정도 통증이 줄었을 때 가능합니다.